K-pop 가수 따라 떠나는 해외 여행… 한류가 여행에 미치는 영향력

  • 조선닷컴 라이프플러스

    입력 : 2019.04.17 07:00

    카약, 한류 열풍 따른 항공권 검색 증가율 공개

    한류의 제2전성기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국내 K-pop 가수들의 음악 차트 고공행진, 유명 시상식 초청 등의 소식이 연일 보도되고 있다. 좋아하는 K-pop 가수의 공연을 보기 위해 콘서트장 주변을 둘러싼 팬들의 모습이 해외 언론에 소개되기도 할 만큼 한류는 '대세'가 됐다.

    이미지 크게보기
    사진=카약

    여행 솔루션 카약이 한류의 인기가 여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항공권 검색 데이터를 통해 분석∙공개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유명 K-pop 가수의 월드 투어 일정 공개 이후 카약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도 콘서트가 열리는 지역에 대한 검색량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콘서트가 열리는 달의 전년 대비 검색 증가율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두 자릿수에 머물러 있던 반면, 콘서트 기간에는 적게는 20%, 많게는 무려 392%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는 대부분의 공연 날짜가 금요일 임을 감안하더라도 주목할만한 수치다.

    한편, 2018년 11~12월 한국에서 열린 주요 시상식 일정에 따른 한국행 항공권 검색 또한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특히 시상식이 개최되는 당일 도착으로 검색된 항공권은 전년 동기 대비 최소 44%, 최대 154%의 증가율을 보이며 K-pop이 가진 영향력을 드러냈다.

    정효진 카약 한국 지사장은 "최근 문화적 요소, 영화 세트장, 애니메이션 배경이 되는 마을 등 개개인의 취향과 목적에 따른 '컨셉 여행'을 지향하는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다"며 "K-pop 공연을 즐기기 위해 항공권을 결제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일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life.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