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경영전문가 이훈의 '어떻게 삶을 주도할 것인가'

  • 북스조선

    입력 : 2016.02.16 10:35

    자기경영전문가 이훈의 나침판 '어떻게 삶을 주도할 것인가'

    누구에게나 인생에 굴곡은 있는 법이다. 비전이 없는 사람은 순탄한 길에서도 주저앉고 말지만, 비전을 품은 사람은 험난한 길에도 앞으로 나아갈 추진력과 실수가 실패로 이어지지 않는 빠른 복원력을 가진다.

    국내 1호 <職테크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현재 국내 대기업 금융계열사에서 경영기획과 홍보, 영업관리 업무를 하는 자기경영전문가 이훈이 후회 없는 삶의 의미와 방향 찾기에 나섰다.

    저자는 죽음을 체험하면서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성공의 척도인 부와 명예, 권력이 죽음 앞에서는 너무나 부질없음을 깨닫고, 다시 한 번 살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동안 추구해오던 성공지향의 삶을 가치지향의 삶으로 완전히 바꾸게 된다.

    죽음 앞에서는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한 것만이 오롯이 남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자기 정체성을 발견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는 진솔한 태도만이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절절하게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가방에도 명품이 있듯, 인생에도 명품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가치 지향적 삶이다. 저자는 꿈과 비전 없이 소중한 인생을 무의미하게 보내다가 죽음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 길에서 자신과 같이 후회하는 일을 겪지 않도록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비전 수립과 자기경영 관리 틀을 아낌없이 제시하여 해법을 안내하고 있다.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비전이며, 비전 만드는 공식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Vision=2W+1M). 2W는(Want+Well) 이고 1M 은(Must)이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고, 해야 할 일을 정하는 것이 비전수립의 골자다.

    이렇게 비전을 만들고 나면, 하루하루의 삶이 희망과 설렘의 삶으로 바뀌어 행복과 자존감이 높아지고, 주위 사람들까지 행복해 질 수 시너지가 발생한다고 한다.

    비전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툴은 [동, 서, 남, 북] 네 방향의 특성을 살려 저자가 실제 계획하고 성취했던 실사례를 간결하게 적고 있다.

    자신만의 명품 인생을 살고 싶은가?

    현대인은 타인이 제시하는 조건에 나를 키우고 줄이면서 스스로 상품화가 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자신만의 온전한 인생을 살아가지 못하고 있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 처음부터 제대로 된 삶을 구상할 수 있도록 하나부터 열까지 친절한 맵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책은 벼락치기식 성취나 성공을 향한 지름길을 알려주지 않는다. 그런 것은 신기루나 거짓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내 삶에서 나는 주연인가, 조연인가?

    내가 살아가는 인생에서 주인공이 되려면 뚜렷한 삶의 철학과 비전, 꿈이 있어야 한다. 가슴을 뛰게 하는 성취 목표 역시 분명해야 한다. 그게 없으면 현실에 안주하여 현실과 타협하며, 내 삶에서조차 조연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작년의 삶과 올해의 삶이 같고, 내일이 기대되지 않는다면 당장 멈춰야 한다. 생각이 행동을 바꾸고, 실천이 인생을 바꾼다.

    당신은 명확한 비전과 삶의 목표가 있는가?

    'Yes'라고 대답했다면 이 책을 덮어도 좋다. 그러나 3초 이상 머뭇거리거나 'No'라고 대답했다면 당신은 자신의 정체성은 물론, 꿈과 비전이 무엇인지 감조차 잡지 못한 경우다. 이 책을 순서대로 읽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타고난 기질을 발견하여 그것을 토대로 내가 하고 싶은 일, 잘할 수 있는 일, 해야만 할 일을 발견하여 나만의 비전을 만들 수 있게 되고 당장 현실화하여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갖게 된다.

    죽음 앞에서 깨달은 삶의 의미!

    필자는 죽음을 체험하면서 현대 사회가 추구해왔던 성공의 척도인 부와 명예, 권력이 죽음 앞에서는 너무나 부질없음을 깨달았다. 다시 한 번 살 기회가 주어졌을 때, 필자가 선택한 삶은 성공 지향에서 가치 지향으로의 변화였다. 죽음 앞에서는 누구에게나 오직 중요한 것만이 남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나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내게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는 진솔한 태도에 있음을 절절하게 깨닫게 된다고 한다.

    저자 이훈은 대학과 대학원에서 영문학과 경영학을 전공하고, 현재 국내 대기업 금융계열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2013년 3월부터 한국경제신문사의 직장IN코너에 <職테크>라는 맞춤형 자기 계발법을 연재하고 있으며, “100세 시대 최고의 투자처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를 모토로 더욱 풍성하고 행복해지는 삶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오고 있다.

    아울러 삼성, LG, SK, 삼양사 등에서 '개인 비전 수립 및 목표 성취 관리' 등의 강의도 하고 있다. 강의용 저서로 <자기변혁프로그램>, <나침반 자기경영> 등 다수의 도서가 있다.

    <이훈 지음/도서출판 모아북스/276쪽/값 15,000원/출판일 2016년 1월 15일 /Size 150mm * 215mm>

    •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life.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