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지금 해야 할 일을 다음으로 미루는가?

  • 북스조선

    입력 : 2015.01.21 11:30

    팬덤북스, 미루는 습관 버리기
    지금 당장 시행하라 Do it now!

    미루는 습관 버리기

    미루는 습관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많은 사람이 나중으로 일을 미룬다. 어떤 삶을 살든,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거의 모든 사람이 미루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 어린아이들은 “나중에요, 엄마”라고 말하며 지금 해야 할 일을 다음으로 미룬다. 미루는 습관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을 찾기란 힘들다. 미루는 습관이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며, 지금 미루는 이유는 나중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라고 합리화한다. 하지만 미루는 습관을 지닌 사람에게 희망찬 미래는 보이지 않는다.

    미루는 습관은 어떻게 생기는가에 대해서 이 책은 미루는 습관이 단순한 회피일 수도 있지만, 대개 최소한 2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첫 번째는 미루고 싶은 충동이 드는 단계이다. 충동은 불안, 단조로움과 같이 부정적인 징후가 보이면 유발된다. 두 번째는 상황이 분명 나아질 것이므로 지금은 준비하면서 기다려야 할 때라고 스스로 암시를 거는 단계이다.

    저자인 윌리엄 너스는 미루는 습관을 떨치는 간단한 해결책은 '지금 당장 시행하기'라고 말한다. 삶의 만족을 증대시키고 싶다면 적합한 방법으로, 적절한 시간 안에 일을 완수하라는 뜻이다. 미루는 습관에 젖어 있는 사람에게는 '지금 당장 시행하기'가 큰 도전으로 느껴질 수 있다. 비록 대부분 사람들에게 도전이라 할지라도, 미루는 습관이라는 장애물을 피하는 방법을 터득하면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기가 더 수월해진다. 미루는 습관을 정복해 가는 과정은 처음에 보이는 만큼 고통스럽지는 않다. 대부분의 변화는 작은 단계를 거쳐 조금씩 일어난다. 작은 단계들 자체는 개별적으로 측정하기 어렵지만, 총체적으로는 실제적인 변화를 보여 준다.

    '지금 당장 시행하기'의 과정이 익숙하지 않다면 '5분 기법'을 활용해 보자고 이 책은 이야기한다. 하기 싫은 과제를 마감 기한 내에 끝내야 한다는 압박을 받으면 어김없이 미루고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그럴 때는 딱 5분 동안만 하기로 계획한다. 5분이 지나면 5분 더 계속할지 말지를 결정한다. 그만두고 싶을 때까지, 혹은 과제가 완성될 때까지 5분씩 더해 간다. 완성하기 전에 멈추었다면 다음에 시작할 과제로 넘어가기 위해 무엇을 할지 5분간 구상한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밖에 실행하지 못한다고 해도 미루는 습관을 없애 줄 만큼 꽤 효과적인 방법이다.

    저자는 미루는 습관이라는 분야에서 30년 이상 임상 경험과 연구를 해온 임상 심리학자이다. 그는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기 데 필요한 조건과 선택 사항들을 '미루는 습관 버리기'를 통해 밝혔다. 인생의 소중한 기회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살펴보면 자신에게 맞는 해결책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즐기려는 방법을 모색하는 사람들에게는 평생의 도전이다. '미루는 습관 버리기'는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도록 강력한 아이디어, 실습, 기법들을 제공해 준다. 모든 요소를 습득하면 분명 인생에서 더욱 많은 기쁨의 시간을 얻을 것이라고 저자는 확신한다.

    •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life.Chosun.com